프로그램명 | 만화/애니메이션 | 지도교사 | 김** |
---|
대 상 | 1,2,3 | 지도시수 | 60시간 |
---|
지도기간 | 2025년 3월 12일 ~ 12월 10일 ( 30 차시 예정) |
---|
지도목표 |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문화콘텐츠의 흥미를 높이고 다양한 시각으로 문화예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. 만화와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해 이해하고 수업을 통해
자기의 생각을 그림과 글로 표현하고 감상 활동을 통해 주제와 내용의 의미 파악을 할 수 있도록 한다. |
---|
차 시 별 지 도 계 획 |
---|
차시 | 주 제 | 학 습 내 용 |
1 | 수업 안내 및 주제에 관한 애니메이션 감상 | 수업 활동에 대한 안내와 다음 수업에 관한 주제의 애니메이션 감상하기 |
2 | ‘나’를 나타내기 | 지난 시간 감상한 애니메이션 내용 정리 후
‘나’에 대해 생각해보고 ‘나’를 표현하는 캐릭터 만들기 |
3 |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 | 감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에 대해 알아보고
감정과 상황을 조합하여 이모티콘 만들기 |
4 | 캐릭터 꾸미기 | 기존에 있는 캐릭터의 형태에 다른 캐릭터의 특징을 넣어 캐릭터 모습 바꿔 꾸미기 |
5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 내용을 칸 만화로 그려보기 |
6 | 생각 표현하기 | 한 칸 만화 속 다양한 이야기를 살펴보고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생각해보고 한 칸 만화 그리기 |
7 | 애니메이션 감상 | 애니메이션 작품 감상하기 |
8 | 작품 포스터 그리기1 | 감상한 애니메이션 작품의 포스터를 재구성하여 그리기 |
9 | 작품 포스터 그리기2 | 포스터 완성하기 |
10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
애니메이션의 느낌을 색으로 표현하기 |
11 | 만화와 팝아트 | 만화와 팝아트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
팝아트 스타일로 작품 그리기 |
12 | 팝아트 스타일 | 팝아트 스타일 작품 완성하기 |
13 | 애니메이션 감상 | 애니메이션 작품 감상하기 |
14 | 만약에 나였다면 | 감상한 애니메이션 작품 이야기의 사건을 정리해보고
만약에 나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생각해보고 정리하기 |
15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 작품 내용을
간단한 그림으로 정리하여 표현하기 |
16 | 하루 만화 그리기 | 기억에 남는 일이나 일상의 일 중에 간단하게 이야기로 구성하여 만화로 그리기 |
17 | 캐리커쳐1 | 캐리커쳐의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가 캐리커쳐로 그릴 인물을 선택하여 얼굴 특징을 관찰하여 스케치하기 |
18 | 캐리커쳐2 | 캐리커쳐 작품 완성하기 |
19 | 애니메이션 감상 |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들의 역할과 관계에 대해
생각하며 감상하기 |
20 | 장면 그리기1 | 감상한 애니메이션 작품의 주제와 등장인물에 대해 정리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 만들기 |
21 | 장면 그리기2 | 기억에 남는 장면을 보고 그리거나
애니메이션 장면, 장면을 콜라주로 표현하기 |
22 | 전시작품 만들기 | 축제에 전시할 작품을 선정하여 다듬고
전시용으로 만들기 |
23 | 작품 전시 | 수업 동안 그리고 만들었던 작품 전시하기 |
24 | 캐릭터 인형 만들기1 | 종이로 캐릭터 인형 만들기1 |
25 | 캐릭터 인형 만들기2 | 스케치한 도안 캐릭터 인형으로 완성하기 |
26 | 애니메이션의 움직임 | 애니메이션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애니메이션에서 그림을 어떻게 움직이게 하는지 실습을 통해 알아보기 |
27 |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| 동작의 연속그림을 그려 움직이는 그림 만들기 |
28 | 애니메이션 제작과정 | 영상을 통해 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|
29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|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 애니메이션 주제에 대해
짧은 이야기로 만들고 그림 콘티 만들기 |
30 | 굿즈 만들기 | 슈링클스 용지를 활용하여 굿즈 만들기 |
최근 업데이트 일시 : 2025/02/24 10:42:24